[안과] 안구돌출/안구수복수술 최고관리자
2014.09.18
품종 : 말티즈
나이 : 10살
 
증상
10살된 말티즈가 동거견과 싸우다 오른쪽 눈이 돌출된 상태로 내원했습니다.
병원에 도착했을 당시 돌출된 눈에서 출혈이 있었고, 돌출 정도도 상당히 심각했어요.
일단 많은 시간이 지체된 상태는 아니여서 다행이었습니다. 안구돌출이 되었을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병원에 오면 안구를 다시 정상으로 돌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요!
 
%B8%B6%B8%AE_001.jpg
 
우선, 튀어나온 안구가 부어있기 때문에 50% 포도당으로 적셔서 붓기를 빼고 다시 들어갈 수 있는지 상태를 지켜봤습니다.
크기는 약간 줄어드는 듯 했지만, 안구의 제 위치로 들어갈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안구가 계속 밖에 노출되어 있으면 표면이 마르고, 괴사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어요.
이런 때에는 일단 안구가 마르지않게 계속 안약처치를 하면서 붓기를 최대한 빼고 위/아래 눈꺼풀을 봉합하여 눈이 노출되지 않도록
처치해주어야 합니다.
한번 돌출된 눈이 제자리를 찾아가는데는 최대 2주까지 지켜봐야 할 수 있어요. 만약 2주까지도 정상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돌출된 눈은 결국 괴사가 되기때문에 적출하여 제거해줘야 해요. 눈이 정상적으로 수복되더라도 돌출 당시에 받은 외상에 의해 시력을 잃거나 사시가 되기도 하고 시간이 지나 녹내장/백내장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가능한 빨리 수복시켜주는게 이후 발생할 외상을 줄일 수 있기에 위의 사항들을 보호자분께 안내해 드린 후 응급수술에 들어갔습니다.
%B1%D7%B8%B22.jpg
 
마취 후 수술에 들어갔습니다.
안구가 돌출될 정도의 외상이라면 약간의 쇼크도 동반하기 때문에 아이가 생각보다 통증을 크게 못느껴 보일수도 있을거예요.
쇼크상태의 영부도 같이 체크하면서 교정이 필요합니다.
 
%B1%D7%B8%B23.jpg
 
일단은 위,아래 눈꺼풀을 가봉합하여 노출을 막아놓고 수술을 끝냈습니다.
눈꺼풀을 가봉합하기 전 간단하게 안과검사를 필요하고, 부종이 가라앉으면 한번 더 안과검사를 진행하여 추가적인 이상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해요.
 
%B1%D7%B8%B24.jpg

수술 후 교정된 우측 안구의 모습입니다.
 
말티즈 아이는 빠른 처치를 진행한 덕분에 우측안구는 살릴 수 있었지만 시력은 잃고 말았습니다. 외사시도 생겨서 나중에 추가적으로 사시교정수술도 진행했어요. 수술 후 정기적은 안과검진을 통해 녹내장/백내장 여부도 체크를 받아야 했습니다. 
보호자분은 안타깝긴하지만 우측 안구를 잃지않은 것만으로 다행스러워하셨습니다. 비록 한쪽 시력은 잃었지만 병원선생님들과 보호자분 모두 다친 눈에 또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 취급방침
아프리카 동물 메디컬 센터 ㅣ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3동 664-1 ㅣ 대표원장 김수찬
대표전화
02-3663-7975
Copyright (c) 2013 AAM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