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강아지 포도중독 최고관리자
2014.12.08
품종 : 요크셔테리어
나이 : 2살

증상
보호자 분이 집을 비운 사이에 보호자 분이 먹다가 남은 포도를 먹고 침대와 방바닥에 포도를 토했다고 합니다. 아이 크기에 비해 포도를 먹은 양이 상당하였습니다. 흑변을 보인다고 하였구요.
근처 병원에서 수액을 맞고 약을 지어 먹이셨는데 이후 퇴원하였지만 집에서 밥도 먹지 않고 기운도 없어 보인다며 다시 저희 병원을 찾으셨습니다. 
내원 당시 체온도 낮고 진료대 위에서 일어서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강아지가 포도를 먹게되면 위험할 수 있는데요. 포도는 신독성이 있어서 신장기능의 저하를 일으키고 심한 경우 생명을 잃게 할 수도 있습니다. 내원한 요크셔테리어 아이의 경우 포도를 먹은 지 시간이 많이 경과한 상황이었어요.

1.jpg

2.jpg

위 내의 포도는 확인되지 않았고 이미 흡수되었을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먹은 포도의 양이 많았기 때문에 상당한 신장기능 저하가 예상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혈액검사를 먼저 실시해 보았습니다.
상당한 신장기능의 저하가 있었구요, 질소혈증과 요독증 증상으로 식욕절폐, 구토 흑변등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또한 신장기능 저하에 의한 전해질 불균형으로 고칼륨혈증과 저칼슘혈증 고인혈증등을 보이고 있는 중증 급성신부전 상태였습니다. 
그 밖에도 저혈당증, 간기능 저하 등도 보였습니다.

3.jpg

혈액검사 결과입니다. 검사상 빨간색으로 표시된 수치들이 이상이 있는 수치입니다. 
상당히 많은 부분이 이상수치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도 중독으로 인한 신부전 뿐만 아니라 전신기능 저하가 같이 의심되었기 때문에 보호자분께는 최악의 경우 아이가 회복하지 못하고 사망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씀드렸고 최선을 다해 회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심한 질소혈증 상태였기 때문에 혈중삼투압이 굉장히 높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천천히 수액을 놓아 삼투압을 천천히 낮추어 주기로 하였구요. 요도카테터를 장착하여 원활한 배뇨가 되도록 도왔습니다. 급성신부전에서 뇨가 생성되지 않는 상태가 올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회복이 매우 어렵습니다. 다행히 뇨가 생성되지 않는 상황까지는 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4.jpg

혈액가스분석 결과입니다. 신기능 저하에 의한 대사성 산증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혈액가스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다행히 대사성 산증은 심하지 않은 편이어서 대사성산증 교정처치는 하지 않았습니다.
고칼륨혈증을 낮춰주기 위해 혈당주사와 함께 인슐린 처치를 하였구요, 저칼슘혈증을 조절하기 위해 칼슘주사를 놓았습니다. 
하지만 저칼슘혈증에 의한 증상은 보이지 않아서 입원 다음날부터는 추가적인 처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5.jpg

둘째날 혈액검사 결과입니다.
저나트륨혈증, 고칼륨혈증, 저혈당증은 개선을 보였고 나머지 수치들도 호전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6.jpg

 

셋째날 혈액검사 결과입니다.
천천히 교정되는 모습이 보이고 나날이 아이의 활력도 나아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보호자분께도 아이가 회복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7.jpg


넷째날 혈액검사 결과이고요, 수치는 계속 좋아졌고 이날 저녁부터는 식이도 있고 활력도 좋아졌습니다.

다섯째날은 질소혈증이 거의 정상으로 돌아왔으며 퇴원하여 통원치료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보호자분은 자신의 늦은 대처로 아이를 잃을까봐 우려하셨는데.. 다행히 아이가 치료에 반응을 보여서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보호자분께서도 매우 감사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희도 조금만 늦었더라면 치료가 어려웠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의 적극적인 노력이 성과가 있어서 매우 다행스러웠던 진료였습니다.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 취급방침
아프리카 동물 메디컬 센터 ㅣ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3동 664-1 ㅣ 대표원장 김수찬
대표전화
02-3663-7975
Copyright (c) 2013 AAM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