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강아지 피부 혹 제거/지방종 최고관리자
2014.12.17
품종 : 코카스파니엘
나이 : 11살

증상
가슴부위 혹으로 인해 걷는 것이 불편한 것 같아 내원했습니다. 
강아지 혹 주변에 특별한 변화는 없었는데 크기가 엄청나게 컸어요. 보호자 분은 혹을 만졌을때 특별히 불편해 하는 점은 없었다고 하시고 이전에 이것 때문에 치료를 많이 받은 적은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1.jpg

2.jpg

8cm X 15cm 가량의 크기이고 사진과 같이 볼록 솟아 있어서 크기가 너무 큽니다.

3.jpg

4.jpg


엑스레이상으로 가슴쪽 흉벽에 영향을 크게 준 소견이 없고 초음파 상으로도 혹이 근육하고 분리는 되어 있네요. 하지만 크기가 너무커서 압박을 하고 있어 제거를 하고자 한다면 일부 근육 손상은 감안해야할 수준입니다. 마취전 검사와 혹에 대한 세포검사에도 특이소견이 없어 수술을 하기로 하였답니다. 
수술전에 주의해야 될 사항은 큰 혹으로 인한 근육 손상과 수술 후의 빈공간인 사강의 회복이 예상됐어요.

 
5.jpg

6.jpg

7.jpg

8.jpg

9.jpg

10.jpg

제거한 혹의 양이 엄청납니다.. 수술시에 큰 혈관이 혹 주변으로 있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생각보다 혹의 크기가 너무 컸어요. 
노란색의 튜브는 사강에 액체가 차는 것을 막고 그 액체를 잘 배출시키도록 하기 위해 장착을 한답니다.

우리아이는 조직검사 결과는 지방종으로 나왔습니다. 다행히 양성 종양이라 재발하지만 않는다면 몸에 큰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고 봐야겠네요. 단 혹의 크기가 커서 관장착을 하여 다른 아이에 비해 입원기간이 4-5일 정도 길었어요. 관은 액체가 거의 나오지 않을때 제거를 해요. 관을 장착하지 않으면 조직에서 나오는 액체들이 신체의 빈공간에 차면서 회복하는 상처를 압박하고 습윤하게 만들어 수술부위가 회복이 되지 않고, 심각한 경우에는 오히려 터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잘 진행되어 현재 근육손상도 없고 보행도 잘하고 있고 재발도 없이 결과가 아주 좋았습니다.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 취급방침
아프리카 동물 메디컬 센터 ㅣ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3동 664-1 ㅣ 대표원장 김수찬
대표전화
02-3663-7975
Copyright (c) 2013 AAM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