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강아지 토란중독 최고관리자
2014.12.29
나이 : 2개월

증상
강아지가 생토란을 먹고 잘놀다가 끙끙거리면서 침을 흘려 내원했습니다.
3주 전 시골에서 데려왔는데 잠시 자리를 비운사이 토란 봉투를 뜯어서 흩어놨다고 하셨어요. 토란을 먹은 것 같지는 않다고 하셨는데 잘 모르겠다고 하셨습니다. 내원 당시 아이가 진료실에서 일어서지 못하는 상태였으며 약간 쇼크 상태였습니다. 체온도 낮았고 침을 매우 심하게 흘리는 상태였습니다. 일단 보호자 분은 잘 모르겠다고 하셨지만 토란을 먹었을 것이 의심되었고 먹었다면 위내에 남아있는지 방사선 검사가 필요했습니다.

1.jpg

2.jpg

복부 방사선 사진을 찍어보니 위내에 아직 내용물이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생토란을 먹으면 토란에 들어 있는 수산칼슘성분이 개나 고양이에게 중독을 일으킵니다. 위내의 토란을 토하게 하거나, 내시경으로 위세척을 하는 등 빠른 응급 대처가 필요하지요.

보호자분께 토란중독이 의심되니 구토를 시키고 입원하여 관찰을 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다음 혈액검사를 실시하고 수액을 충분히 맞도록 하여 증상을 완화하도록 하였습니다. 추가적인 증상의 악화를 막기위한 응급약물들도 주사하였지요.

 
3.jpg

혈액검사 결과 백혈구증가증, 저칼륨혈증, 고혈당증, 미약한 간수치증가 확인되었습니다.
다행히 심각한 수치 변화는 없었습니다. 

4.jpg

구토를 시켜서 나온 내용물입니다.
토란 외에도 감, 양배추도 먹은 것 같네요^^; 토란은 이미 소화되었거나 바스라져서 형태가 확인하기 어려웠지만 양이 많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행히 구토 후에는 침흘림 증상은 서서히 줄어들었구요, 활력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내원 다음날 오후에 식이반응이 돌아왔구요. 보호자분께서 집에서 상태 지켜보기로 하시고 퇴원하셨습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토란이 다소 생소한 분들이 많을 수 있는데요,  생토란이 강아지한테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 취급방침
아프리카 동물 메디컬 센터 ㅣ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3동 664-1 ㅣ 대표원장 김수찬
대표전화
02-3663-7975
Copyright (c) 2013 AAM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