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강아지 예방접종 백신 과민반응 아프리카동물병…
2015.02.15
품종 : 푸들
나이 : 7살

증상
매년 하는 추가 예방 접종을 하기 위해 내원했습니다. 10월에 나라에서 시행하는 광견병 예방 접종을 하기로 했답니다.
예방 접종을 하기전에 보호자 분에게 몇 가지 먼저 확인했어요. 

- 밥은 잘 먹는지
- 대소소변은 잘 보는지
- 활력이 좋고 잘 뛰어노는지
- 귀나 피부를 가려워 하지는 않는지
- 구토, 설사, 기침,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은 없는지

등등 이런 사항에 대해 주의 깊게 여쭤보았고, 특별한 이상 없이 건강하다고 하시네요:)
혹시 예방 접종을 하고 나서 아팠던 적은 없는지도 여쭤봤는데 그런 적이 없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주의 깊게 아이를 체크했어요. 

- 청진에서 이상이 없고
- 체온도 정상이에요.
- 배를 한번 만져봤는데 배를 아파하지도 않고
- 피부 전체적으로도 이상한 점이 없었어요.
- 귀를 체크해 봤는데 귀가 조금 부어 있고 붉게 변해 있었어요.
- 치아에 치석이 어느정도 형성되어 있고 잇몸에도 염증이 있는 것도 관찰이 되네요.
- 병원에서 움직임도 좋고 혈색도 좋았어요.

아이의 상태를 보니 몇 가지 불편한 점은 있어도 전체적인 건강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하고 예방접종을 실시했어요. 
그리고 귀와 치아에 대한 부분 상담도 해드렸습니다.

집에 돌아가시기 전에 백신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잘 지켜보시라고 말씀드렸어요. 
그런데 10분 정도 지나고 보호자분이 아이를 안고 허겁지겁 달려 들어오셨어요. 아이가 갑자기 구토를 한다고 하네요. 급히 아이를 데려와서 체크를 하는데 체크를 하는 중에도 구토를 계속 했어요.

아이는 혀와 잇몸의 혈색이 창백해져 있었고 잘 일어서지 못하고 늘어져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청진상에서는 호흡음이 거칠고 호흡수도 70회 이상으로 증가해 있었구요. 허벅다리 안쪽의 맥압도 낮게 느껴지고 체온도 접종 전에 비해 떨어져 있었어요.
백신 과민 반응에 의한 Shock가 의심되는 상황이었어요. 

우선 급하게 응급 약물을 투약하고 산소를 공급해줬어요. 보호자분께는 상황을 말씀드리고 아이가 안정되기를 기다렸어요.
다행히 어느 정도 안정이 되는 것을 확인하고 필요한 검사를 진행했어요. Shock가 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지 명확하게 예측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여러가지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호흡이 거칠고 Shock가 발생하면 폐에 물이 찰 수도 있기 때문에 흉부 방사선 촬영을 했어요.

1.jpg

2.jpg

다행히 큰 이상이 없네요. Shock에 의한 폐혈관 수축도 관찰되지 않아요. 

3.jpg

4.jpg

복부 방사선에서도 큰 이상은 발견되지 않는데요, 장에 액체가 차 있는 것으로 봐서는 설사를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Shock가 오면 소화기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그에 의한 영향으로 보이네요. 

5.jpg

혈액 검사를 실시했어요.
혈액 검사에서 여러 가지 변화된 수치가 있네요.
간수치 상승과 탈수 소견이 관찰됩니다.
우선 충분한 수액 처치를 하면서 증상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기로 했어요.
추가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집중적인 체크가 필요했어요. 그리고 변화된 수치가 다시 돌아오는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입원을 하면서 수액 처치 및 약물 처치를 실시했어요. 다행히 호흡은 빠르게 안정이 되어, 2시간 정도 후부터는 정상적인 호흡수로 돌아왔어요. 

그리고 그 후에는 아이가 활력이 돌아와서 장난을 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0시간 정도 지속적인 관찰을 했지만 다행히 다른 증상 없이 안정되는 모습이었어요.
그리고 전날 문제가 되었던 수치에 대한 재 검사를 실시했어요.  

6.jpg

염증수치가 상승했지만 Shock에 대한 반동으로 보이고 혈액도말 검사에서는 더 상승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탈수는 교정이 되었고 간수치도 ALP를 제외하고는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신체 검사에서도 아이의 상태가 거의 정상에 가깝게 돌아왔으므로 퇴원을 하기로 했어요. 

간에 대한 보조제를 먹이고 장염에 대한 치료를 하기로 했어요. 혹시 모를 증상이 뒤늦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보호자분께 잘 관찰해주시도록 말씀드렸지요. 일주일 뒤에 간수와 염증 수치에 대한 검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후 다행히 큰 이상 없이 집에서도 잘 있었고 밥도 잘 먹었다고 해요. 다시 혈액 검사를 했을 때도 좋아진 모습을 보여줬어요.
보호자분도 안심을 하셨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제 우미는 예방 접종을 할 때 조금 더 주의가 필요해요. 물론 어떤 아이든지 접종 하기 전에 주의 깊게 관찰을 하지만 우미의 경우 접종 후 2~3시간 정도 병원에 맡겨 주시도록 안내드렸어요. 우미에게 앞으로는 접종 과민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 취급방침
아프리카 동물 메디컬 센터 ㅣ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3동 664-1 ㅣ 대표원장 김수찬
대표전화
02-3663-7975
Copyright (c) 2013 AAM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