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강아지 악액질/영양결핍 아프리카동물병…
2015.02.23
품종 : 푸들
나이 : 생후 40일령

증상
기운이 없고 걸을때 힘이 없어 내원했습니다. 검은색 무른 흑변을 보고 3일전에는 구토도 한번 했다고 해요. 기운은 없어도 꿀물이라든지 설탕물은 잘 먹는다고 하셨습니다. 
샾에서 분양 받은 지는 10일 정도 되셨는데 분양 후 4일 째부터 설사를 보여 근처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코로나 장염 진단을 받아 약을 먹이셨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치료가 되는 동안 설탕물만 먹이라고 하셔서 그동안 설탕물만 먹이고 사료를 주지 않으셨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기운이 없지는 않았고 저희 병원 오기 전 2-3일 전부터 기운이 없다고 하세요. 진료실에서 아이를 처음 보았을 때 너무 작았고 힘이 없었죠. 체온도 35.9도 정도로 매우 낮은 상태였어요. 많이 마른 상태여서 뼈가 앙상하게 드러나 보였고 탈수가 심해서 피부가 탄력이 없었어요.

어린 아이가 구토, 설사를 보이고 또 다른 병원에서 코로나 장염진단을 받은 병력이 있었기 때문에 제일 먼저 검사해봐야 할 것은 코로나나 파보같은 전염성 질환 유무였습니다.

1.jpg

▲콤보 키트 검사 사진 

키트에서 진하게 두줄이 보이면 양성이고 한줄만 보이면 음성입니다. 다행히 코로나, 파보키트 검사는 음성으로 나왔고 코로나나 파보 같은 전염성 질환은 없고 이전에 걸렸던 코로나는 치료되어 지금은 회복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특히 구충이 안되었을 경우에는 기생충 감염이 있을 수 있고 지알디아 같은 원충류에 의한 설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기생충과 지알디아 키트 검사도 실시하였고 다행히 지알디아도 음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jpg

▲지알디아 키트 사진

키트에서 진하게 푸른점 2개가 보이면 양성이고 한개만 보이면 음성입니다. 아이가 기운이 없고 설사를 하는 원인을 찾기 위해서 기본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하였습니다. 혈액검사, 흉복부 방사선검사, 복부초음파 검사를 진행했어요.

3.jpg

혈구 검사에서는 약간의 염증소견과 빈혈이 있었구요.

4.jpg

생화학 검사에서는 저혈당증, 저단백질혈증, 저콜레스테롤혈증, 전해질 불균형 등이 있었어요.
태어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선천적인 신체발달에 문제는 없는지 체크에 봐야했습니다. 

5.jpg

복부방사선검사에서는 특이한 소견은 없었습니다. 

6.jpg

흉부방사선 검사에서도 특이소견은 없었구요. 이어 복부 초음파검사에서도 이렇다 할 특이소견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 푸들 아이는 검사를 종합해보면 현재의 증상을 일으킬 만한 기저질환이 있다고 보기에는 어려웠습니다. 어린 나이에 장염을 겪으면서 치료하는 과정에서 영양부족이 나타난 것으로 판단되었고 그에 따른 위장관 기능 저하로 무른변과 일시적인 구토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렇게 영양결핍으로 아이가 삐석 마른 상태를 악액질 이라고 합니다. 이런경우 체내에 비축해 놓은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활력이 떨어지고 조금만 움직여도 지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입원처치하며 경과를 관찰하기로 하였어요.

7.jpg

입원 둘째날 생화학검사 결과입니다. 
저혈당증과 전해질 불균형이 교정되었고 혈중단백질도 천천히 올라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8.jpg

입원 셋째날 혈중단백질은 조금 더 올랐고 아이는 식이 활력 모두 양호하였습니다.  

식이 조절만으로도 아이가 회복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보호자 분께 아이가 필요한 식이량을 설명드리고 주기적으로 상태체크를 하기로 하고 퇴원하였습니다.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 취급방침
아프리카 동물 메디컬 센터 ㅣ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3동 664-1 ㅣ 대표원장 김수찬
대표전화
02-3663-7975
Copyright (c) 2013 AAMC all rights reserved.